인공지능 스피커, 왜 이슈일까?
인공지능 스피커, 왜 이슈일까?
  • 제조사 :   분류 : 트랜드뉴스
  • 등록일 : 2017-06-12 17:24:51
  • 조회 : 14,993 댓글 : 0   [댓글달기]
인공지능 스피커, 왜 이슈일까?
IT 기업들, 너도나도 스피커 출시
IT 기업들, 너도나도 스피커 출시
최근 인공지능(AI) 스피커 시장이 후끈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애플은 지난 5일(현지시각) 세계개발자회의 ‘WWDC 2017’에서 인공지능 스피커 ‘홈팟’을 공개했습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소프트뱅크, 네이버, 카카오, LG유플러스가 인공지능 스피커를 내놓을 예정입니다. 현재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아마존과 구글까지 합하면 온갖 IT 기업들이 인공지능 스피커에 매달리고 있는 실정인데요. IT 기업들은 왜 인공지능 스피커에 집중하는 걸까요?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인공지능 스피커가 뭐야?
인공지능 스피커란 사람이 음성으로 명령을 하면 가전 제품 조작이나 음악 재생 등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 기기입니다. 기기의 이름을 부른 뒤 음성으로 간단하게 명령하면 시키는 것을 수행하고 답변합니다. 초창기에는 음악 감상, 스케줄, 알람, 날씨 안내를 하는 것이 주요 업무였는데요. 최근에는 상품 주문, 스포츠 중계, 백과사전 검색, 교통정보 안내 등 서비스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인공지능 스피커의 활용 범위는 앞으로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예를 들면 금융 업무 처리, 영어 교육, O2O 서비스 분야까지 범위가 확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장기적으로는 집안의 가전 제품을 모두 제어하고, 사용자의 취향과 기분을 분석해 개개인에게 걸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할 예정입니다. 인공지능 스피커가 하나의 가정을 움직이는 스마트 허브가 되는 것이지요.
인공지능 스피커에 뛰어든 기업들
현재 인공지능 스피커를 내놓은 기업은 아마존과 구글이 대표적입니다. 아마존의 경우 이미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이마케터에 따르면, 올해 미국 스마트 스피커 시장 점유율은 아마존이 70.6%, 구글이 23.8, 기타 기업들이 5.6%를 차지합니다. 아마존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셈이지요. 아마존 다음으로는 구글의 점유율이 높은데요. 구글의 인공지능 스피커 ‘구글 홈’은 올해 한국 시장에 출시될 것으로 알려져 국내 기업들의 긴장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인공지능 스피커를 출시한 기업은 SK텔레콤과 KT가 있습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9월 ‘누구’, KT는 올해 1월 ‘기가지니’라는 제품을 내놓았습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네이버가 ‘웨이브’라는 스피커를 출시할 것으로 예상되며, 카카오와 LG유플러스도 연내 인공지능 스피커를 출시하고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공식적인 이야기는 없었지만, 업계에서는 인공지능 플랫폼인 ‘빅스비’가 고도화되면 자사의 스마트폰 및 가전과 연동된 스피커를 출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핵심은 사물인터넷 시장 선점
인공지능 스피커는 단순히 신기하고 재미있는 스피커는 아닌데요. 실제 핵심은 데이터를 축적해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 맞춤형 사물인터넷 환경을 구현하는 데 있습니다. 사용자가 인공지능 스피커와 지속적으로 대화를 나누면, 인공지능 플랫폼은 사람과 나눈 대화 데이터를 분류합니다. 인공지능 스피커가 더욱 많이 사용되고 더욱 많은 가전제품과 연결될수록, 사용자가 집에서 어떻게 생활하고 어떤 서비스를 원하는지 데이터가 쌓이는 것이지요.
이를 바탕으로 기업들은 각 사용자들의 생활 패턴과 취향을 분석할 수 있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개개인에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인공지능 스피커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셈입니다. 인공지능 스피커는 집 안의 가전 제품을 제어하고 사용자의 명령을 수행하는 만큼 스마트 홈(사물인터넷) 기술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요. 향후 사물인터넷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인공지능 스피커에 더욱 집중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성장 이전에 소비자 니즈가 우선
시장조사기관 가트너에 따르면, 인공지능 스피커 시장 규모는 2015년 3억6,000만 달러에서 2020년 21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공지능 스피커는 대화를 나누고 음성 명령을 수행할수록 더욱 고도화되는 만큼,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입니다.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이 대세가 되는 시대 특성상 앞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시장임은 분명합니다.
다만, 성장세에 앞서 소비자의 니즈를 더욱 집중적으로 살피면서 발전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인공지능 스피커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거나, 만족하지 못하는 사용자들이 많습니다. 스마트폰 음성 인식도 거의 사용하지 않는데 스피커라면 접근성이 떨어지지 않을까 우려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러한 장벽을 넘으려면 그만큼 고품질의 성능을 갖추는 것밖에는 없는데요. 인공지능 스피커가 단순한 명령 수행을 넘어 고차원적인 조언까지 제공해 일상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리뷰/기사에 사용된 제품과 달리 정식 제품은 디자인, 제원 및 일부 기능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오픈모바일 컨텐츠는 대한민국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복제, 편집 및 재배포 금지
이전/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