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간편결제 시장 동향은?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 동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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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 : 2017-06-12 17: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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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간편결제 시장 동향은?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 빅매치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 빅매치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경쟁이 한창입니다. 삼성전자는 빅스비를 이용한 은행 서비스를 시작했고, LG전자는 LG페이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모바일 간편결제, 이미 많은 사람들이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등을 통해 사용하고 있는데요. 향후에는 더 많은 사람들이 간편결제 서비스를 사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의 현황, 그리고 향후 전망은 어떠한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빅스비, 은행에 송금해줘”
삼성전자가 인공지능 음성비서 '빅스비'를 이용한 은행 서비스를 지난 1일부터 시작했습니다. 갤럭시S8 사용자들은 ‘OO은행에서 엄마에게 5만원 송금해줘”, “OO은행 계좌 잔액 알려줘” 라고 음성으로 명령하면 됩니다. 빅스비에 음성 명령을 내리면 삼성 페이가 금융 플랫폼이 되어 연동된 은행 앱을 호출합니다. 생체 인증 서비스인 삼성 패스를 통해 본인 인증을 하고, 금융 업무를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출처 : 삼성전자 홈페이지
빅스비는 신한, 우리, KEB하나은행 등 총 3개 은행을 지원합니다. 은행에 따라 계좌 조회, 계좌 이체, 환율 조회, 환전 신청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은행의 삼성 패스 기반 생체 인증, 바이오 인증 서비스 등록, 입출금 계좌를 지정해두면 음성 명령만으로 금융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별다른 추가 조작이나 공인 인증서, OTP 없이 음성 명령만으로 쉽고 빠르게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출처 : 삼성전자 홈페이지
LG전자, 페이 서비스 출시
한편, 지난 1일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LG페이를 국내 시장에 지난 1일부터 출시했습니다. LG페이는 스마트폰에 카드를 등록해 오프라인에서 금액을 지불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입니다. 최대 10장의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등록할 수 있으며, 다양한 멤버십 카드도 별도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LG G6 사용자라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즉시 LG 페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출처 유튜브 LG페이 소개영상 – 설치&등록 편
LG페이는 마그네틱 기술인 WMC를 탑재했습니다. WMC는 모바일 기기에서 마그네틱 신호를 발생시켜 카드 단말기에 접촉하기만 하면 결제가 되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또한, 매번 결제할 때마다 새로운 가상 카드번호를 발급해 보안성을 높였습니다. LG페이는 현재 신한, KB, BC, 롯데카드를 지원하며, 9월에는 모든 카드사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출처 : 출처 유튜브 LG페이 소개영상 – 설치&등록 편
스마트폰 사용자 88%, “간편결제 써 봤다”
그렇다면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쓰고 있을까요? 지난 2일 DMC미디어가 발표한 '2017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행태'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6개월 이내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88%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8.8% 포인트 증가한 것인데요. 여성이 92.3%, 남성이 85.1%였습니다. 연령별로는 20대가 91.3%, 30대가 89%였으며 40대도 83.8%로 높은 편이었습니다.
모바일 간편 결제를 이용하는 주된 이유는 결제가 편리해서(91%), 결제 처리 속도가 빨라서(61.3%), 가지고 있는 카드가 모바일 결제를 지원해서(24.6%), 할인/이벤트 등 경제적 혜택이 많아서(23%)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서비스 만족도는 68.8%로 조사됐는데요. 이용 편리성(88.3%), 결제 처리 속도(87.9%), 결제 서비스 사용처 다양성(65.6%), 등록 절차 간편성(53.9%)의 순으로 손꼽혔습니다.
모바일 간편결제, 보안이 관건
DMC 미디어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자는 점점 늘고 있는데요. 이러한 흐름에 따라 간편결제 서비스 시장의 경쟁도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업체들이 사용하기 쉽고 간편한 결제 서비스를 선보이기를 바랍니다. 모바일 간편결제 사용에 따른 혜택도 다양하게 주어진다면 더욱 좋을 듯합니다.
다만, 사용 편의에 앞서 보안성이 확보되어야 하겠습니다. DMC 미디어의 조사에 따르면, 간편결제 이용자가 가장 우려하는 부분은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이 68%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특히 40대의 경우, 개인정보보호 및 보안에 대해 73.5%가 우려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간편결제는 개인의 소중한 자산이 오가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보안이 매우 중요한데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편의성뿐만 아니라 안정성 측면에서도 선의의 경쟁을 펼쳤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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