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고vs커제, 대결의 의미는?
알파고vs커제, 대결의 의미는?
  • 제조사 :   분류 : 트랜드뉴스
  • 등록일 : 2017-06-01 20:12:10
  • 조회 : 20,510 댓글 : 0   [댓글달기]
알파고vs커제, 대결의 의미는?
알파고-커제 바둑 매치
구글 딥마인드의 인공지능(AI)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AlphaGo)와 인간계 바둑 최고수인 커제(柯潔) 9단이 바둑 대국을 펼칩니다. 알파고와 커제 9단은 23일과 25일, 27일 세 차례에 걸쳐 맞대결을 펼쳤는데요. 오늘은 이번 대결의 의미와 인공지능의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지난 이야기
지난 해 3월, 알파고는 이세돌 9단과 총 5회에 걸쳐 바둑 대국을 펼쳤습니다. 당시 대결은 인공지능과 인간의 대결로 세간의 이목을 끌었는데요, 최종적으로는 알파고가 4승 1패로 승리를 거뒀습니다. 당시 알파고는 16만여 건의 기보를 배우는 ‘지도학습’과 이를 기반으로 더 승률이 높은 수를 계산하는 ‘강화학습’을 병행했습니다.
더욱 발전한 알파고 2.0
지난 번 승리를 거머쥔 알파고, 이번에는 얼마나 더 똑똑해졌을까요? 이번에 커제와 대국을 펼치는 알파고는 2.0버전으로, 이세돌과 대결하던 1.0버전과는 다릅니다. 1.0 버전에서는 알파고가 인간의 기보를 참고했지만, 이번에는 스스로 강화학습을 통해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합니다. 이번 대결은 인공지능이 스스로 학습하고 발전한 결과물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됩니다.
승률 예상은?
알파고2.0은 온라인 바둑에서 ‘마스터’라는 아이디를 사용하며 바둑 최고수들과 60번의 대국을 진행한 바 있는데요, 모든 대결에서 승리했다고 합니다. 이는 커제와의 대결 3번을 포함한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알파고가 완승할 것이다, 커제가 한 판이라도 이기기는 힘들 것이라고 관측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번 대국의 관전 포인트는 승패보다는 알파고 2.0의 진화를 엿보는 데 맞춰져 있습니다. 알파고의 승리는 확정이고, 어떤 방식으로 이기느냐가 더 주목을 끌고 있는 것이지요.
에릭 슈미트, “인류의 승리”
이날 개막식에서 구글의 에릭 슈미트 회장은 "경기 결과에 관계없이 인류의 승리가 될 것이다. 이번 대국에서 궁극적인 문제는 인공지능이 세계 최고의 바둑기사를 이길 수 있다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협력하고,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학습하고 습득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인공지능과의 공존 모색
에릭 슈미트 회장의 말처럼, 이번 바둑 대결은 인간과 인공지능의 싸움이 아니라 공존을 모색하는 자리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공지능을 통한 기술의 편의와 이득을 함께 공유하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얻길 바랍니다. 구글에 따르면 최근 우리의 세상은 모바일 퍼스트(mobile-first)에서 AI 퍼스트(AI-first)로 바뀌고 있는데요. 인공지능 기술의 일상화가 코앞에 다가온 요즘, 인간과 인공지능이 어떻게 공존하고 미래를 열어갈지 고민해야 할 것 같습니다.
리뷰/기사에 사용된 제품과 달리 정식 제품은 디자인, 제원 및 일부 기능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오픈모바일 컨텐츠는 대한민국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복제, 편집 및 재배포 금지
이전/다음 글
트랜드뉴스 ㅣ 2017-06-12
트랜드뉴스 ㅣ 2017-06-12
트랜드뉴스 ㅣ 2017-06-01
트랜드뉴스 ㅣ 2017-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