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고, 초보자 가이드 두 번째
포켓몬 고, 초보자 가이드 두 번째
  • 제조사 :   분류 : 게임/APP
  • 등록일 : 2017-02-10 14:55:01
  • 조회 : 39,911 댓글 : 0   [댓글달기]
포켓몬 고, 초보자 가이드 두 번째
내가 잡은 포켓몬의 모든 것
포켓몬 고가 국내에 정식 출시된 지 열흘 정도 지났습니다. 이미 해외에서는 열풍이 지났기 때문에 국내에서 얼마나 인기를 끌지 미지수였는데요. 지금까지의 상황만 보면 성공적인 초반 진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앱 마켓 최고 매출 순위에서 1~2위를 엎치락뒤치락 하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실제 거리에서도 포켓몬 고를 즐기는 사람을 쉽게 찾아볼 수 있죠. 그래서 오늘은 초보자 가이드 두 번째 시간을 준비해 봤습니다. 오늘은 포켓몬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애써 잡은 포켓몬, 그냥 버려도 될까?
포켓몬 고를 열심히 플레이한 사람이라면 지금쯤 이미 수백 마리의 포켓몬을 포획하고, 그 중 일부는 박사에게 상납했을 겁니다. 포켓몬 박스를 추가로 구매하지 않았다면, 최대 250마리의 포켓몬을 보유할 수 있죠. 보유 한계를 넘는 포켓몬은 박사에게 보내는 방식으로 버리게 되는데요, 이때 고민이 생깁니다. 이 포켓몬 그냥 보내도 될까? 아니면 키우는 게 좋을까?
결론을 먼저 이야기하면, 초반에 잡는 포켓몬은 그냥 전부 버려도 상관 없습니다. 아무리 잠재력이 좋아도 강화하는데 너무나 많은 재료가 들어가기 때문이죠. 10레벨 대의 포켓몬을 40레벨까지 성장시키는 데에는 대략 25만 개 이상의 별의모래가 필요합니다. 지금 보유하고 있는 별의 모래를 한 번 보면 이게 얼마나 많은 양인지 감이 잡힐 겁니다.
그러니 정말 희귀해서 다시 잡기 힘든 포켓몬이 아니라면, 전부 안심하고 박사에게 보내고 사탕이나 얻는 것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물론, 정말 희귀해서 다시 얻기 힘들다거나, 너무 마음에 들었다면 그냥 키워도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효율이 높지 않다는 것뿐이니까요.
포켓몬의 레벨? 잠재력? 능력치의 모든 것
우리가 게임 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포켓몬의 능력치는 종류가 적습니다. 종합 전투력을 나타내는 CP(Combat Power), HP, 몸무게, 속성, 키, 그리고 두 개의 스킬이죠. 간단히 비교해 보려면 CP가 높을수록 강력한 포켓몬입니다. 같은 포켓몬이라면 레벨이 높을수록 강하고요. 그런데 문제는 같은 레벨의 같은 종임에도 CP가 다른 경우가 발생한다는 데 있죠. 바로 숨겨진 능력치 때문입니다.
1. 포켓몬 레벨
포켓몬 고에서 유저에게 감춰진 수치는 레벨과 공격력, 방어력, 체력이 있습니다. 포켓몬의 레벨은 강화할 때마다 0.5씩 상승하며, 캐릭터 최대 레벨의 자연수 값을 넘을 수 없습니다. 현재 캐릭터의 최대 레벨은 40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포켓몬의 최대 레벨은 40.5가 됩니다. 물론, 이는 야생의 포켓몬을 포획하거나 알에서 부화 시킬 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캐릭터 레벨이 10이라면 10레벨 이하의 포켓몬만 얻을 수 있는 것이죠.
포켓몬 레벨을 확인하는 방법은 포켓몬 뒤에 보이는 반원 형태의 게이지와 강화에 들어가는 별의모래 개수를 보는 겁니다. 반원의 게이지는 현재 도달할 수 있는 최대 레벨, 그러니까 캐릭터 레벨+0.5가 최대치로 표시됩니다. 게이지의 위치는 그 레벨의 어디까지에 도달했느냐를 보여주죠. 캐릭터 레벨이 10이고 게이지가 절반쯤 와 있다면, 포켓몬의 레벨은 5~5.5 정도라고 예측할 수 있는 것이죠. 당연한 이야기지만 캐릭터의 레벨이 올라갈수록 게이지의 최대치도 계속 늘어납니다. 또한, 각 레벨 구간에서 소모되는 별의모래와 사탕의 개수가 다르므로 이 숫자로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2. 능력치와 개체값
또 다른 숨겨진 능력치로는 공격력, 방어력, 체력이 있습니다. 같은 종, 같은 레벨의 포켓몬의 기본 능력치는 같다고 하는데요. 실제로는 동일한 레벨과 종의 포켓몬 사이에서도 CP차이가 발생합니다. 이는 개체값이라고 부르는 또 다른 숨겨진 수치 때문입니다. 영어로 보통 Individual Values(개체값), 줄여서 IV라고 부릅니다.
개체값은 공격력, 방어력, 체력에 0에서 최대 15까지 무작위로 붙는 추가 능력치인데요. 말그대로 무작위이기 때문에 운에 따라 포켓몬의 최대 능력치가 결정됩니다. 특정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이 숨겨진 능력치들을 모두 보여주고, 랭크에 따라 나누어 놓기도 하는데요. 이런 프로그램들은 개발사의 약관을 위반하고 있어서 계정 정지의 위험이 있으니 가능하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개체값에 너무 연연할 필요도 없습니다. 아무리 개체값이 높아도, 최대 CP가 낮은 포켓몬은 대전에서 활약할 수 없기 때문이죠. 게다가 최대 개체값의 포켓몬과 최저 개체값의 포켓몬의 능력치 차이는 8% 정도이므로 일정한 수준의 개체값만 나온다면 활약하는 데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3. 대전의 핵심은 기술
모든 포켓몬은 퀵 무브라고 부르는 일반 공격과 차지 무브라고 부르는 특별한 공격을 하나씩 갖고 있는데요. 이 두 기술도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얻을 수 있는 몇 개의 기술 중에서 무작위로 하나씩 장착하는 것이죠. 덕분에 이로 인한 개체 차이도 발생합니다. 그리고 높은 레벨의 유저들은 어떠한 기술을 갖고 있는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개체값이 부족해도 기술이 더 좋은 포켓몬을 키우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하죠.
포켓몬의 능력치를 보면 기술 숫자가 있는데요. 기본 공격력이라고 보면 됩니다. 당연히 이 수치가 높을수록 좋겠죠. 하지만 단순히 기술의 숫자만 높다고 좋은 건 아닙니다. 기술도 모두 속성이 있는데, 이 속성이 포켓몬과 동일하면 25%의 공격력 보너스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기술의 종류와 속성 분류는 워낙 자료가 방대하지만, 정리가 잘 된 인터넷 사이트들이 있으니 참고하면 좋습니다.
빠른 레벨업을 위한 팁
앞서도 이야기한 것처럼 좋은 포켓몬을 얻기 위해서는 캐릭터의 레벨이 높아야 합니다. 하지만 캐릭터 레벨을 올리는 것이 생각처럼 쉽지가 않죠. 레벨 10만 넘어가도 레벨 업 속도가 느려지는 게 느껴집니다. 레벨 업 속도가 느려지면 아무래도 게임도 지루해지기 마련이죠. 그래서 레벨을 빠르게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먼저, 준비물은 진화에 소모되는 캔디가 최소 수치인 12개인 포켓몬입니다. 대표적으로 구구, 뿔충이, 캐터피 등이 있죠. 포켓몬을 진화할 때는 경험치 500과 캔디 하나를 보너스로 얻게 되는데요, 진화 비용이 저렴한 이들 포켓몬을 대량으로 모아서 경험치를 얻는 방법인 것이죠. 30분 동안 경험치를 2배로 올려주는 ‘행복의알’을 사용하면 효율이 더욱 좋습니다.
행복의알을 사용할 때의 팁이 하나 더 있습니다. 모든 경험치를 두 배로 준다는 걸 이용해서 매일 첫 번째 포켓몬 포획과 포켓스톱 돌릴 때 얻는 보너스 경험치도 두 배로 받는 것이죠. 특히, 7일 째마다 추가로 2,000의 경험치가 주어질 때 사용하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과금으로 추가 구매를 하지 않는 이상 행복의알은 레벨 업 때 얻는 한정된 수량뿐이니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게임은 안전하게
요즘 포켓몬 고로 인한 안전 사고가 종종 뉴스에서 보도되고 있는데요. 게임을 즐기는 것은 좋지만, 최소한의 안전은 신경 써야 하겠죠. 특히 야외에서 돌아다니면서 하는 게임인 만큼, 스스로의 안전을 지키고 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치지 않기 위해서 항상 주변을 살피는 트레이너가 됩시다.
리뷰/기사에 사용된 제품과 달리 정식 제품은 디자인, 제원 및 일부 기능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오픈모바일 컨텐츠는 대한민국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복제, 편집 및 재배포 금지
이전/다음 글
트랜드뉴스 ㅣ 2017-04-27
트랜드뉴스 ㅣ 2017-04-27
트랜드뉴스 ㅣ 2017-02-01